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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18 12:40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접근성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께요

 

다이어트 하기 위해 생각하는 방법 중에 하나가 운동이에요

간헐적 단식 처럼 그것보다 더 먼저 생각하는 것이 바로 굶거나 단식하는거죠.

체중을 감량하기 위한 제 1의 선결 조건으로 식사량의 제한이 우선시 되는 것이 사실이에요

하지만 이때는 규칙성이라는 것을 기본으로 계획을 세워야 간헐적 단식 처럼

올바른 굶는 다이어트와 단식이 성립될 수 있어요

 

 

식사량을 줄이거나 단식을 한다는 것은?

식사량을 줄이는 상황에서는 몸에서 비상 신호를 내게 되요

아무리 기존에 체지방의 저장이 많았던 사람이라도 굶는 상황에서는

굶어죽지 않기 위한 상황을 조성하기 때문이죠.

대사량을 낮춰서 덜 쓰게 만드는 것,

식욕을 늘여서 일부로 더 먹게 하는 것이 그것이에요

만약 며칠 굶어서 체중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어느 시기 이후로는 감량은 많이 더뎌지고,

식욕이 오히려 늘어나면서 다이어트는 하기 어려워지는 상황이 될 수 있어요

 

또한 이 때 늘어나는 체성분은 근육이 아니라 유독 체지방 위주로 증가하기 때문에

체지방률이 높아지는 문제를 보일 수 있어요

체중이 높지 않더라도 유독 체지방은 많으면서 장 지방, 피하 지방으로 가게 되면

같은 체중에 비해서 사이즈도 더 많이 나가 보이는 문제를 나타내기도 해요

 

 

인간이라면 누구나 살아가는 데 있어서 먹을 것을 필요 하다?

곧, 음식이 없으면 굶어죽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왜, 예로부터 건강과 장수의 요건으로 ‘소식’이라는 덕목을 꼽고 있을까요?

근대에 만들어진 한자이긴 하나, 악성 종양을 의미하는 ‘癌(암)’이라는 한자를 파자해보면

질병이라는 뜻의 ‘疒’과 입을 뜻하는 ‘口’, 산을 뜻하는 ‘山’이 합쳐진 글로

‘산처럼 먹는 병’또는 ‘산처럼 먹기 때문에 발생한 병’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어요

이는 암이라는 질병을 파악할 때 많이 먹기 때문에 병이 온다고 본 견해가 담겨 있기도 해요

 

이처럼 음식을 먹는 것은 꼭 필요하긴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게 되면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죠.

실제로 불필요한 영양분의 섭취는 오히려 몸을 해치는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근래의 소위 ‘성인병’이라 불리우는 고혈압, 당뇨, 비만, 지방간은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는 것을 발생 원인으로 꼽을 수 있어요

더욱이 요즘과 같이 음식이 풍부한 시기에는 건강의 유지라는 데 있어서

소식하는 것이 강조되고 있어요

 

 

적게 먹되 조화롭게 먹는 것 또한 과식하지 않는 것만큼 중요하다.

음식을 가려 먹어서 몸에 좋지 않은 음식은 피하고,

골고루 먹어서 영양분의 섭취를 고르게 하고,

항상 일정한 양을 먹어서 기운의 흐름을 일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장수의 요건으로 좋은 공기, 맑은 물, 적당한 일거리, 소식으로 꼽는 것도 그 이유라고 하겠어요

많이 먹지 않되, 지혜롭게 먹는 것이 건강을 위한 바른 방법이에요~!!

 

 

 

저희 일맥한의원에서 주최하는 다이어트 캠프 영상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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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18 10:05

 그냥 걷기만 하면 왠지 운동하는 재미가 느껴지지 않을 것 같으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걷기 운동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

 

 

1. 음악 들으면서 걷기

이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서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그래도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맨 먼저 소개해 드립니다.

템포가 빠른 음악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걸음도 빨라지고 활기차지는데요,

가끔 느린 템포의 음악도 들으면서 너무 지치지 않도록 컨디션을 조절하면 좋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yourdon/2594690838/

 

 

2. 시내 돌아다니기

걷기운동하면 공원, 학교 운동장, 산책로 등을 먼저 떠올리고

꼭 이런데서 걸어야 되는 것으로 선입견을 가지기 쉽죠.

하지만 상가가 즐비한 시내도 걷기 운동하기에 아주 좋은 장소랍니다.

이런 곳은 볼거리가 많아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모를 정도죠.

한가지 주의할 것은 먹을 것이 많기 때문에 왔다 갔다 하는 차비 이외의

돈은 가지고 가지 않거나 길거리 음식을 무시해주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http://www.flickr.com/photos/yourdon/3771225673/

 

 

3. 걷는 장소 바꾸기

아무리 걷기 좋은 장소라도 오랫동안 같은 곳에서만 걸으면 지루해질 수가 있죠.

멀리 나갈 수 없는 평일에는 같은 장소를 이용하더라도

주말엔 나들이 겸 다른 장소에 가서 걸어보세요.

 

 

4. 함께 걷기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도 때로는 사람이 그리워집니다.

같은 길이라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하면 전혀 색다른 느낌으로 걸을 수 있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nycstreets/6238123306/

 

2013.03.15 17:25

걷기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인데요,

걷는 것으로도 무산소운동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그것은 바로 런지 워킹!

런지(Lunge)란 돌진하다는 뜻으로 펜싱의 찌르기 자세도 런지라고 불러요.

 

펜싱의 런지를 먼저 함 보실까요?

http://www.flickr.com/photos/gj_thewhite/2173070285/

 

 

펜싱의 런지 자세를 응용한 것이 바로 런지 워킹입니다.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허리에 손을 올리고

한쪽 다리를 거의 90도 각도가 될 때까지 앞으로 내밀어줍니다.

상체를 그대로 유지한 채 다시 반대쪽 다리를 이와 같이 내밀면서 계속 걷는 것이 런지 워킹이에요.

 

처음하면 5분도 안되서 온 몸이 땀에 젖을 정도로 힘든 걷기 운동인데요,

그냥 걷기가 지루할 때 잠깐씩 해주면 좋습니다.

 

런지 워킹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허리를 강하게 한다.
• 허벅지를 탄력있게 가꿔준다.
• 힙업 효과가 있다.

 

단, 근육이 많아서 허벅지가 굵은 분들은 런지 워킹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