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좋은느낌블로그 :: [걷기다이어트]걷기운동으로 살을 얼마나 뺄 수 있나요?

2013.03.19 10:55

답 : 걷기만 할 경우 2주에 1~1.5kg,

식이요법 병행할 경우 1주에 1kg을 뺄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anderspee/5522556407/

 

체지방 1kg 모형

 

 

좀더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 산수를 조금만 해 볼께요. ^^;

우선 체지방 1kg을 줄이려면 열량은 7700kcal를 줄여야 합니다.

 

빨리 걷기로 1시간동안 소모할 수 있는 열량은 약 300kcal에요.

보통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하루 1~2시간 정도 하죠.

평균 잡아 1시간 30분동안 걷기 운동을 한다고 가정하면 450kcal정도를 소모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은 매일 어느 정도는 일상적으로 걷게 되어 있습니다.

집안에만 있어도 이방 저방 왔다갔다 하거나 화장실 다녀오면서 걷는 거리가 생각보다 상당합니다.

이렇게 일상적으로 걷는 것도 걷기 운동 30분을 한다고 보면 운동으로 걷는 시간 1시간 30분을

합쳐서 하루에 2시간 정도는 걷는다고 볼 수 있고 열량은 600kcal를 소모할 수 있겠죠.

 

이제 체중 1kg을 줄이기 위해서 소모해야 되는 열량 7700kcal를

걷기운동으로 하루동안 소모하는 열량 600kcal로 나눠보겠습니다.

그럼 7700kcal 줄이는 데 몇일이 걸릴지 나오겠죠.

 

7700 ÷ 600 = 12.83

 

그러니까 약 13일이면 걷기 운동으로 7700kcal를 소모할 수 있겠네요.

이렇게 해서 걷기만 할 경우 2주에 1kg을 줄일 수 있다는 답을 얻었는데요,

많이 걸으면 발바닥에 자극이 가해져서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활발해 집니다.

이런 식으로 건강이 개선되면 이전보다 칼로리 소모를 더 많이

할 수 있게 되면서 체중도 더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순수하게 열량 소모로 줄어드는 칼로이 외에 건강개선으로 줄어드는

열량까지 같이 고려하면 2주에 1.5kg이상 감량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http://www.flickr.com/photos/chasqui/2339793106/

 

이제 운동을 하면서 식이요법까지 병행할 경우를 가정해 보죠.

만약 하루에 500kcal를 적게 먹으면 걷기운동으로 소모하는

열량 600kcal를 더해서 총 1100kcal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주일만에 7700kcal를 줄이면서

체중 1kg을 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소식으로 줄인 열량 500kcal + 걷기운동으로 줄인 열량 600kcal = 1100kcal

1100kcal * 7일 = 7700kcal(체지방 1kg을 줄이는데 소모해야 되는 열량)

 

 

여기서 드린 답변은 여러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최대한 여러가지 상황을 단순화시킨 거랍니다.

실제로 위와 같은 계산처럼 감량이 안 될 수도 있지만 걷기운동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http://www.flickr.com/photos/mr_t_in_dc/3292145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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