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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03 11:11

족욕하는법-입문편

imk 2013.04.03 11:11

제 2의 심장이자, 인체의 모든 부분과 연결되어 있는 발.

이렇게 중요한 발이기에 발로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많죠.

그 중에서 오늘은 족욕에 대해 알아볼까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걷기를 한 다음에 족욕을 하면 더 좋겠죠? ^^ 

 

족욕 입문

족욕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 양발을 다 깊이 담글 수 있는 대야나 양동이 준비
• 물을 40~45도 정도 되게 데운다.
• 족욕을 하면 땀이 나서 갈증이 생길 수 있으니까 물을 미리 한잔 마신다.
• 데운 물을 복사뼈에서 4~5cm 위(삼음교 혈자리)까지 붓고 20분 정도 발을 담궈둔다.

 

족욕 후에는 발을 잘 말린 다음 보습제 등을 바르면서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며 마무리합니다.

※삼음교는 여성에게 특히 중요한 혈자리로 생리통 완화, 자궁 건강, 하체 혈액 순환에 좋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skampy/4694042332/

 

족욕의 효능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발은 인체의 모든 부분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족욕을 하면 전신 건강에 다 좋다고 할 수 있죠.

그 중에서도 두드러진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한방의 건강 원리 중에 수승화강(水昇火降)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차가운 물의 기운은 위로 올리고 따뜻한 물의 기운은 아래로 내려야

한다는 것인데요, 머리는 시원하게 하고 발은 따뜻하게 하는(두한족열)

상식적인 것에서도 이 수승화강의 원리를 찾아볼 수가 있죠.

족욕은 수승화강의 원리에 잘 맞는 건강법으로 따뜻한 물에 발을

담궈둠으로써 몸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한답니다.

 

 

★ 하체 부종 해소에 탁월

하체가 잘 붓는 것은 찬 기운이 하체쪽에 정체되고 노폐물이 축적되어서 그런 것이죠.

족욕으로 하체를 따뜻하게 하고 기혈 순환이 잘 이뤄지면 하체의 붓기가 해소됩니다.

 

 

★ 피로회복과 숙면에 도움

족욕은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저녁~밤 시간대가 적합합니다.

이렇게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에 족욕을 하면 심신의 긴강이

풀리면서 피로가 회복되고 숙면을 취하는 데에도 좋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hildgrim/2459048383/

 

 

이밖에도 족욕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던지, 감기 예방, 디톡스,

생리통 완화, 두통 해소 등 이루 열거할 수 없을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어요.

http://www.flickr.com/photos/noii/3897965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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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02 11:32

걷기다이어트 효과 볼 수 있는 운동 시간

 

걷기 운동하는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많은 체지방을 분해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무조건 오래하기만 한다고해서 좋은 것은 아니에요.

 

걷기의 장점이 몸에 부담이 없다는 것인데 너무 오래하면 걷기도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서 단계적으로 운동시간을 늘이는 것이 바람직하죠.

 http://www.flickr.com/photos/alexkerhead/4025463248/

 

일단 최소한 30분 이상은 걸어야 걷기다이어트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고나서 약 20분 정도가 지나야 체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하거든요.

체지방을 분해해서 운동 에너지로 사용하는 과정은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이렇게 20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랍니다.

 http://www.flickr.com/photos/skamille/4408163383/

 

 걷기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한다면 우선 30분동안 걷는 것을

목표로 하고 일주일에 3~4번 정도 걷는 시간을 가집니다.

이렇게 처음에는 가볍게 시작해서 차차 체력을 기른 다음에 걷는 시간을

1시간 정도까지 늘이거나 일주일에 5~6번 걷는 것으로 횟수를 증가시킵니다.

그러다가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면 한번 걸을 때마다

약 2시간 정도까지 걷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mikebaird/3190642668/

 

 평일에 운동할 시간 내기가 힘들다면 출퇴근 할 때나 장보는

시간을 활용하고 주말에 좀더 많이 걷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어요.

저도 이런 방법으로 걷기다이어트를 하고 있답니다. ^^

 

처음부터 매일 2시간 걷기를 하겠다는 결심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심리적인 부담이 생겨서 처음에만 반짝 실천하고 그만두게 될 확률이 높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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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4.01 11:15

사람의 몸은 활동 정도에 따라서 근육과

뼈가 수축되기도 하고 이완되기도 해요.

 

http://www.flickr.com/photos/akeg/241874067/

 

밤새 자고 일어나서 활동량이 적은 아침에는 근육과 뼈가 수축되어

있기 때문에 키랑 각 신체 여러 부위의 사이즈가 줄어들어 있죠.

 

 

 http://www.flickr.com/photos/devnull/394440460/

 

 

반대로 저녁에는 하루종일 활동을 하면서 근육과 뼈가

이완되어(늘어나) 있어서 아침에 비해 신체 사이즈가 커집니다.

 

 

 http://www.flickr.com/photos/foilman/7833543702/

 

 

특히 발은 인체의 가장 아래 부분에 위치하고

있어서 저녁이 되면 약간 부어있기까지합니다.

 

 

 http://www.flickr.com/photos/darinhercules/348105594/

 

 

신발은 사이즈 차이가 조금만 나도 굉장히 불편할 수 있죠.

발이 작아져있는 아침에 신발을 사게되면 발이 커지는 오후부터는 발에

압박이 가해져서 불편함을 느끼게 될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도 방해가 됩니다.

 

 

 http://www.flickr.com/photos/cyrusbulsara/3157878555/

 

 

아침, 저녁 발 사이즈의 차이는 대략 0.5~1cm 정도라고 해요.

꼭 맞는 신발보다는 약간 여유가 있는 신발이 건강에 좋죠.

저녁 발에 맞는 신발을 사두면 하루 종일 편한하게 신발을 신을 수 있습니다.

 

 

 http://www.flickr.com/photos/lel4nd/5726162396/

 

 

 

정답은 저녁입니다~

 

http://www.flickr.com/photos/consciousvision/3521637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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